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꼭 알아야 할 점

posted on2015.12.15 17:23:34 posted inmarketing, ozlog

검색엔진은 국가별 국내용 검색엔진과 전세계 국가권을 포함하는 글로벌 검색엔진으로 나뉘어지는데 이 중 구글은 글로벌 검색엔진에 해당된답니다. 구글 사용자중 65,8%가 ‘구글만 사용한다’라고 응답할 정도로 해외에서 가장 친밀성이 높은 검색엔진입니다. 세계 최대 검색엔진으로 인정받고 있는 구글은 현재 10억건 이상의 게시물이 보관된 거대한 자료창고입니다. 해외 인터넷 이용자의 대부분이 검색을 이용하는만큼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는 해외 온라인마케팅에 꼭 필요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대표적인 국내용 검색엔진인 네이버는 ‘파워링크’, ‘지식검색’, ‘블로그’ 등 자체적으로 구분한 카테고리별로 정보를 노출시킵니다. 반면 구글은 검색로봇이 검색(크로링)한 모든 정보를 분야에 관계 없이 연관성이 높은 것부터 차례로 보여줍니다. 연관성 높은 자료를 메인 상단에 노출시키는 구글의 방식은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편리함과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넓디 넓은 정보의 바다에서 남들보다 정확하게, 그러면서도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알고리즘이라는 것입니다. 구글은 매년 알고리즘을 변경해 새로운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2 웹마스터 컨퍼런스’에서 현 구글 검색그룹 총괄 엔지니어인 매츠 커츠에 따르면 구글은 검색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매년 2만개의 아이디어를 쏟아내고 있다고 합니다. 외부와 격리된 환경에서 철저한 평가가 이루어질 정도로 최고의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지요. 구글 알고리즘을 제대로 이해하고자 한다면 페이지랭크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페이지랭크란 월드와이드웹과 같은 하이퍼링크 구조를 가지는 문서에 상대적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쉽게 말해 페이지를 링크한 수가 많을수록 중요한 페이지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의 페이지랭크는 1~10까지의 값을 갖고 있는데 10으로 갈수록 신뢰도가 높은 컨텐츠로 평가 받아 구글의 검색 결과 메인에 노출됩니다. 따라서 페이지랭크가 높은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퀄리티 높은 컨텐츠를 생산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페이지랭크 상승에 중요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성격이 비슷한 사이트끼리 링크가 되면 페이지랭크 상승에 유리하다.
2. 스팸사이트로부터 자신의 사이트가 링크될 경우 스팸 사이트로 오인받을 수 있다.
3. 정부 혹은 기관의 웹사이트로부터 링크되면 페이지랭크가 상승한다.
4. 낮은 페이지랭크 웹사이트로부터 많은 링크를 받는 것보다는 페이지랭크가 높은 소수 사이트로부터 링크되는 것이 페이지랭크 상승에 효과적이다.